봄날의 IT / / 2022. 4. 24. 11:28

갤럭시 블루투스 이어폰 딜레이 없애는 방법 4가지 총정리


스마트폰 갤럭시에서 블루투스 이어폰을 연결해서 게임이나 동영상을 볼 때 화면과 소리가 맞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화면보다 약간 더 느린 소리로 레이턴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것은 유선에서는 발생하지 않는 문제인데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한다면 어쩔 수 없는 문제로 무선 신호로 발생하는 딜레이로 자연스러운 문제라고 합니다. 또한 유튜브나 이미 저장된 동영상을 플레이어에서 볼 때에는 자체 시스템에서 레이턴시에 맞춰서 소리를 재생해주기 때문에 딜레이가 없이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이고 실시간 스트리밍이나 게임은 블루투스 이어폰의 딜레이(레이턴시 현상)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무선 이어폰의 딜레이 현상을 느끼지 못할정도로 없애거나 줄일 수 있는 방법 4가지가 있어서 스마트폰에 적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저의 경우 갤럭시 버즈를 이용하고 있는 실시간 라이브 동영상을 볼 때마다 화면과 맞지 않는 소리를 어떻게 해결해볼 수 있을까 방법을 찾아보다가 삼성 서비스 센터에서 추천하는 여러가지의 딜레이 제거 방법을 이용해보게 되었습니다. 이 방법중에서 실제로 효과가 있던 블루투스 이어폰 딜레이 방법 3가지를 소개드리니 적용해서 해결해보시길 바랍니다.

 

갤럭시 블루투스 이어폰 싱크 설정으로 딜레이 없애기

1. 갤럭시에서 Galaxy Store 어플을 실행합니다.

 

 

2. SoundAssistant를 검색해서 앱을 설치합니다.

3. 다운된 사운드어시스턴트를 실행합니다.

 

 

4. 블루투스 메트로눔을 클릭합니다.

 

 

5. 팝업에서 위치 파악 안내에 허용을 클릭합니다.

 

 

6. 패널의 파란색 원을 움직여서 싱크를 조절합니다.

 

 

파란색원을 왼쪽으로 조절하면 재생되는 소리의 딜레이를 늘립니다. → 화면보다 소리가 빠를 경우 설정하세요.

파란색원을 오른쪽으로 조절하면 재생되는 소리의 딜레이를 줄입니다. ← 화면보다 소리가 느릴 경우 설정하세요.

 

조절되는 갤럭시 블루투스 이어폰 싱크는 -10부터 +10까지 있음으로 상세한 딜레이 조절이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기본적으로 상단에 보여지는 메트로늄 화살표가 보여지는 것과 소리 싱크를 동시에 맞춰주시면 되지만 내가 이용하고 있는 소리 컨텐츠와는 맞지않음으로 조금씩 싱크를 조절해서 직접 확인하는 것이 딜레이를 완전히 없애거나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갤럭시 블루투스 코덱을 Scalable Codec으로 변경하기

갤럭시에서 설정할 수 있는 블루투스 코덱 종류는 5가지로 SBC, AAC, aptX, LDAC, Scalable Codec가 있습니다. 특히 이중에서 Scalable Codec (SSC)이 바로 삼성에서 개발한 갤럭시 블루투스 이어폰 딜레이를 줄이기 위해서 자체 개발한 코덱입니다. 그래서 아래 설정으로 코덱을 SSC로 설정하면 무선이어폰(버즈등) 딜레이를 크게 줄일 수 있으니 바로 적용해보세요.

 

잠깐! 갤럭시 블루투스 코덱 변경을 위해서는 갤럭시 개발자모드 진입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개발자옵션을 활성화해야하니 갤럭시 개발자 모드 켜는 방법 (개발자 옵션 활성화하기) 글을 우선 읽고 설정하고 오시길 바랍니다.

 

1. 스마트폰에서 설정 어플을 실행합니다.

 

 

2. 개발자 옵션을 클릭합니다.

 

 

3.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을 누릅니다.

 

 

4. Scalable Codec을 체크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5. 스마트폰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이 Scalable Codec으로 설정됩니다.

6. 갤럭시 블루투스 이어폰 딜레이가 감소합니다.

 

갤럭시 버즈 좌우 소리 균형 조절하기

1. 스마트폰에서 Galaxy Wearable 어플을 실행합니다.

 

 

2. 이어버드 설정을 클릭합니다.

 

 

3. 접근성을 누릅니다.

 

 

4. 좌우 소리 균형 설정을 변경합니다.

5. 블루투스 이어폰 딜레이가 감소합니다.

 

좌측 이어버드와 우측 이어버드간 딜레이(레이턴시)가 발생할 떄 위 설정으로 좌우 소리 균형을 조절해주면 딜레이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갤럭시 버즈 이어버드 초기화하는 방법

1. 갤럭시 웨어러블 어플에서 초기화를 클릭합니다.

 

 

2. 초기화를 다시 누르면 이어버드 설정이 초기화됩니다.

 

만약 이어버드 설정의 문제로 발생한 딜레이라면 설정을 초기화하면 해결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갤럭시 블루투스 이어폰 딜레이를 없애는 방법 4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갤럭시 버즈와 아이폰의 에어팟을 모두 사용해보았는데 아무래도 갤럭시 버즈의 코덱의 한계인지 버즈가 에어팟보다 훨씬 딜레이 및 레이턴시 현상이 심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위 4가지 설정을 적용하신다면 대다수 상황에서 딜레이없이 화면과 소리를 맞춰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