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가 윈도우10 운영체제라면 내가 과거에 설정했던 지점으로 컴퓨터를 다시 복원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속도가 너무 느려졌거나 오류가 발생했는데 해결하기 어렵다면 간편하게 복원시켜서 빠른 속도로 컴퓨터를 계속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오늘은 윈도우10 복원지점 만들기 방법을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을 들어가기 앞서서 저는 현재 컴퓨터가 내게 필요한 프로그램은 모두 설치가 되어 있고 오류가 없으며 불필요한 프로그램 파일들이 전혀 없는 시점에 윈도우10 백업 데이터를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서 컴퓨터가 느려질 경우 제가 최근에 진행한 윈도우10 컴퓨터 초기화 가장 쉬운 방법 (포맷 기능)으로 새로 산 컴퓨터처럼 꺠끗하게 만들 수 있죠. 그런데 이후에는 내가 이용해야하는 게임, 백신, PC카톡, 크롬, 드라이버들을 설치해야합니다. 그래서 컴퓨터가 느려졌다고 매번 포맷 초기화를 해주는 것은 불편한 일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초기화 후 필요한 프로그램들만 설치한 뒤에는 곧바로 윈도우10 복원지점 만들기를 해주시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제가 컴퓨터를 부팅하고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과 드라이버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에 복원지점을 만들어주었습니다. 이렇게 복원을 해두면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컴퓨터가 조금 버벅되거나 느려진다면 복워지점으로 다시 컴퓨터를 되돌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윈도우10 복원지점 만들기
위 사진처럼 저는 컴퓨터에서 사용할 게임이나 유틸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하고 최신 드라이버로 모두 업데이트해준 상태입니다. 앞으로 계속 이 시점으로 복원시킬 예정임으로 정말로 중요한 프로그램 외 불필요한 파일들은 모두 지워주었습니다. 이제 백업을 설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작업표시줄 왼쪽에서 검색창을 클릭합니다.
2. 복원 지점 만들기를 검색합니다.
3. 검색된 제어판 복원 지점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4. 보호 설정에서 시스템이 설치된 드라이브를 누릅니다.
5. 구성을 클릭합니다.
6. 복원 설정에서 시스템 보호 사용을 선택합니다.
7. 디스크 공간 사용에서 5%로 조정합니다.
8. 확인을 클릭합니다.
중요★- 윈도우10 복원지점 만들기시 백업 데이터를 계속 보관할 디스크 공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컴퓨터의 용량중 몇%를 할당해서 사용하겠느냐가 중요한 요점입니다. 보통 3%~5%를 이용하는데 현재 컴퓨터 백업 데이터가 클 경우 할당된 디스크 공간이 가득차게 되어 이전 복원 지점이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넉넉히 5%로 설정하시는 추천드립니다.
9.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10. 복원 지점을 쉽게 식별할 수 있는 설명을 입력합니다.
11.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12. 윈도우10 복원 지점이 만들어 질때까지 잠시 기다려주세요.
13. 현재 시점으로 시스템 복원 지점이 만들어졌습니다.
이제 컴퓨터를 오류나 용량이 가득찰 걱정할 필요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왜냐하면 언제든 저장해둔 복원 지점 백업 데이터로 되돌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만들어진 복원 지점으로 되돌릴 수 있는지 궁금하실텐데 이 방법을 아래에서 함께 알아보도겠습니다.
윈도우10 복원 지점으로 되돌리는 방법
1. 복원 지점 만들기를 검색해서 실행합니다.
2. 시스템 복원을 클릭합니다.
3. 시스템 파일 및 설정 복원 창에서 다음을 클릭합니다.
4. 목록에서 되돌리고 싶은 백업 시점을 선택합니다.
5. 다음을 클릭합니다.
6. 마침을 누르면 컴퓨터가 복원 지점으로 복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