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날의 IT / / 2022. 1. 18. 18:55

윈도우10 컴퓨터 초기화 가장 쉬운 방법 (포맷 기능)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다운로드 받은 게임 프로그램에 각종 파일들로 사용할 수 있는 용량도 점차 감소하고 더군다나 부팅속도부터 인터넷속도까지 느려지게 됩니다. 컴퓨터의 성능이 아무리 좋아도 처리할 수 있는 CPU와 메모리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사용을 하다보면 언젠가는 느려진 컴퓨터에 짜증이 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저 같은 경우에는 이런 상황이 조금(?)은 심각했는데 컴퓨터를 부팅하면 무수히 많은 시작프로그램이 뜨며 인터넷을 켜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소 10분을 기다려야할정도로 컴퓨터가 사망하기 직전이였습니다. 아래는 제 컴퓨터의 바탕화면 사진입니다.

 

윈도우10 컴퓨터 초기화 전 바탕화면

다운로드 받은 프로그램이 너무 많아서 용량은 가득차고 바탕화면은 정리할 생각조차 들지 않을 정도로 난잡한 상태입니다. 게다가 속도는 어찌나 느린지 게임은 고사하고 인터넷을 사용하기도 속도가 느려서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게 되더군요. 그래서 컴퓨터를 처음 구매했을 때로 되살려보자는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프로젝트라고 거창하지만 윈도우10 초기화로 깔끔하게 밀어주기로 한 것이죠. 윈도우10에서는 컴퓨터 초기화 기능인 포맷을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데 운영체제는 그대로 남고, 사용자가 다운로드 받았던 파일이나 설정을 모두 완벽히 삭제시켜줍니다. 즉 컴퓨터를 처음 구매했을 때의 상태로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이 때 사전에 중요한 파일이 있다면 저와 같이 백업을 하신 후 진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지워지면 안되는 자료 백업하는 방법

중요★- 윈도우10 컴퓨터 초기화(포맷)은 처음 컴퓨터를 구매했던 상태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기존에 다운로드 받은 모든 파일이 완전히 삭제되니 중요한 파일을 미리 백업해두셔야 합니다.

 

  1. USB에 파일 옮기기
  2. 드라이브에 파일 옮기기
  3. 네이버메일에서 압축파일 내게쓰기

 

제가 추천드리는 백업 방법은 3가지가 있으니 편리하신 방법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가장 쉽고 간편한 백업 방법을 찾고 계시다면 3번의 네이버 메일에서 압축파일 내게쓰기 방법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컴퓨터를 초기화 하기 전에 중요한 파일들을 모두 마우스로 드래구 한 후 [우클릭]합니다. 뜬 창에서 [압축하기]를 눌러줍시다. 이렇게 용량이 높은 파일들을 백업하기 좋도록 하나의 압축파일로 만들어주세요.

 

 

네이버에 로그인을 한후에 [메일]을 클릭합니다. [내게쓰기]를 누르고 압축파일을 업로드해주신 후 보내시면 됩니다. 그러면 나의 중요한 파일들은 압축파일형태로 [내게쓴메일함]에 안전하게 보관되게 됩니다. 이제 윈도우10 컴퓨터 초기화 방법에 따라서 포맷해주신 후 백업해둔 내게쓴메일함의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주시면 되겠죠!

 

윈도우10 컴퓨터 초기화하는 방법

1. 윈도우10 컴퓨터에서 시작 메뉴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톱니바퀴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업데이트 및 보안을 누릅니다.

 

 

4. 복구를 클릭합니다.

 

 

5. 이 PC 초기화 아래의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옵션에서 모든 항목 제거를 선택합니다.

 

  • 내 파일 유지- 앱 및 설정만 제거하고 개인 파일은 유지 됨
  • 모든 항목 제거-컴퓨터를 운영체제만 살리고 완전히 포맷해서 새컴퓨터처럼 만듬

 

7. 다음을 클릭합니다.

 

 

8. 윈도우10 컴퓨터 초기화가 시작됩니다.

 

 

9 지역에서 한국을 선택합니다.

 

 

10. 올바른 자판 배열에서 를 누릅니다.

 

 

11. 이용중인 와이파이를 연결합니다.

 

인터넷이 랜선으로 연결되어 있다면 스킵되는 페이지입니다. 노트북인 경우 나오는 페이지인데 윈도우10 업데이트도 진행할겸 와이파이를 연결해주시면 좋습니다.

 

 

12. 윈도우10 사용권 계약에서 수락을 누릅니다.

 

 

13. PC 사용자 이름을 설정합니다.

 

 

14. 컴퓨터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중요★-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말고 [다음]을 누르면 비밀번호없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번 컴퓨터를 켤 때마다 비빌먼호를 입력하고 싶지 않다면 빈칸상태로 다음을 누르세요!

 

 

15. 장치 개인 정보 설정에서 수락을 누릅니다.

 

 

16. 컴퓨터가 부팅되기까지 몇 분 정도 기다립니다.

 

 

17. 윈도우10 컴퓨터가 초기화되었습니다.

 

이 글에서 처음 보셨던 지저분한 바탕화면도 이제 안녕, 구매 후 처음 켜본 컴퓨터처럼 다시 태어난 모습입니다. 이제 인터넷을 실행하셔서 네이버 로그인 > 내게쓴메일함 > 압축파일 다운로드 과정으로 백업한 자료들을 다시 다운받아주시면 되겠죠. 또 개인편의에 맞춰서 크롬이나 게임, 백신 프로그램들을 다운로드 설치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