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날의 IT / / 2022. 6. 28. 13:24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삭제 방법 총정리 (쉽게 방 나가기)


카카오톡에서 다수와 익명으로 대화할 수 있는 오픈채팅방은 다양한 주제와 많은 이용자로 인해서 초인기리에 사용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그래서 저도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만들기 가장 쉬운 방법 (제목, 나이제한 설정)으로 여러 개의 주제의 오픈방에서 방장으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개인적인 이유나 생각보다 방 운영에 대한 스트레스로 만들었던 오픈채팅방을 삭제하고 싶어질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내가 방장인 오픈채팅방을 어떻게 나가서 삭제시킬 수 있는지 방법을 이번 글에서 소개를 드려볼까합니다. 또한 내가 방장이 아니라 검색을 통해서 참여한 오픈채팅방 삭제 방법도 소개드릴텐데요. 방장이 아닌 일반 참여자인 경우에는 방을 나가기 전 신고를 할 수 있는 창이 하나 더 뜬다는 차이점 빼고는 카톡 오픈채팅방 삭제 방법은 모두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글을 따라하시면 어렵지 않게 해결이 가능하실 것입니다.

 

또한 오픈채팅방 서비스를 오랜 기간 이용하신 분들이라면 1:1 익명 오픈채팅방을 열 수 있는 오픈채팅 프로필로 방을 사용하고 계실텐데요. 이렇게 오픈방 인원이 나에게 대화를 요청해서 열려진 1:1 오픈채팅방도 내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언제든지 오픈채팅방을 삭제해서 나갈 수 있기에 알아두시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내가 오픈채팅방 방장인 상태에서 나가게 되면 방이 폭파되면서 더이상 사용자들이 방을 검색해서 들어올수도 없고 기존 참여자들도 방에서 채팅이 불가능해지게 바뀌기 때문에 방장은 나가기전에 방이 사라지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방장 권한을 다른 사람에게 위임한 후 삭제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카카오톡 내가 방장인 오픈채팅방 삭제 방법

1. 내가 방장인 오픈채팅방을 들어갑니다.

 

 

2. 상단 우측 톡서랍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하단의 나가기 버튼을 누릅니다.

 

 

4. 오픈채팅방 나가기를 클릭합니다.

 

안내를 보듯이 이제 해당 채팅방에 다시 입장할 수 없으며, 대화내용 및 채팅목록에서 모두 삭제됩니다. 채팅목록에서도 삭제한 오픈채팅방이 표시되지 않게 되고 완전히 방을 나가게 됩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방장이 방 삭제로 나가면 어떻게 될까?

방장이 나간 채팅방에서는 대화가 불가능해지게 됩니다. 과거에는 방장이 오픈채팅방을 삭제해서 나가더라도 남아 있는 참여자들간에는 계속 대화가 가능했는데요. 이제는 방장이 없는 오픈채팅방은 관리 기능을 사용할 수 없어 방 운영이 원활하지 않은 점을 고려, 2021년 6월 17일 후부터는 방장이 오픈채팅방 삭제시 그와 동시에 채팅방이 종료되어 더 이상 대화를 나눌 수 없는 방이 되도록 변경됩니다.

 

그래서 혹시 방을 나갈 계획이 있는 방장은 참여자들의 소중한 오픈채팅방이 오랫동안 유지될 수 있도록 방장 변경을 한 후 카톡 오픈채팅방 삭제를 하시거나 채팅방 종료전 미리 공지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방장 위임(변경) 방법

1. 내가 방장인 오픈채팅방에서 톡서랍 버튼을 누릅니다.

 

 

2. 오픈채팅 관리를 클릭합니다.

 

 

3. 방장 변경하기를 선택합니다.

 

 

4. 방장을 위임하고 싶은 상대방을 체크합니다.

5. 완료를 클릭합니다.

 

 

6. 오픈채팅방 방장이 변경되었습니다.

7. 이제 카톡 오픈채팅방 삭제로 나가시면 됩니다.

 

카카오톡 일반 참여자시 오픈채팅방 삭제 방법

카카오톡에서 방을 삭제(나가기) 방법은 모두 동일합니다. 삭제하고 싶은 채팅방을 들어가서 톡서랍 버튼 클릭 후 나가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는데요. 그런데 방장이 아닌 일반참여자가 나가기버튼을 누르면 나가기, 신고하고 나가기 선택창이 나오게 됩니다. 만약 오픈방을 나가려는 이유가 방의 이용자가 카톡 정책을 위반한다고 판단하신 것이라면 신고 후 나가기를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신고를 하셨거나 신고를 안하시는 것으로 선택하신 후에는 다음 창에서 나가기를 눌러주시면 카톡 오픈채팅방이 삭제됩니다.

 

카카오톡 1:1 오픈채팅방 삭제 방법

오픈채팅방에서 오픈채팅프로필을 사용하셨다면 다른 익명의 상대방이 나에게 1:1 오픈채팅방을 신청해서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런 1:1 채팅방도 아래 방법으로 나가기(삭제)가 가능합니다.

 

1. 나의 1:1 오픈채팅방을 클릭합니다.

 

 

2. 나가고 싶은 채팅방을 선택합니다.

 

 

3. 톡서랍 버튼을 클릭합니다.

 

 

4 나가기 버튼을 누릅니다.

 

 

5. 채팅끊고 나가기 또는 나가기를 누릅니다.

 

채팅방을 나가게 되면 대화 내용이 모두 삭제되고 채팅목록에서도 사라집니다. 채팅끊고 나가리를 하면 상대방과 더 이상 대화를 할 수 없게 됩니다. 즉, 이제 해당 상대방이 내게 1:1 오픈채팅방을 신청 후 방이 만들어지지 않게 만들고 싶다면 채팅을 끊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내가 만든 오픈채팅방 및 오픈프로필 한꺼번에 삭제하기

내가 관리하고 있는 다수의 오픈채팅방과 오픈프로필을 일일히 확인해서 삭제하는 것이 어렵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내가 만든 오픈방과 오픈프로필을 한꺼번에 확인 후 삭제시킬 수 있습니다.

 

1. 카톡 채팅목록 화면에서 +말풍선 버튼을 누릅니다.

 

 

2. 오픈채팅을 선택합니다.

 

 

3. 오픈채팅 메뉴에서 내가 만든 모든 오픈채팅방을 확인합니다.

4. 위에서 확인한 카톡 오픈채팅방 삭제 방법을 이용합니다.

 

 

5. 오픈프로필 메뉴에서 내가 만든 모든 오픈프로필을 확인합니다.

6. 프로필별 채팅에서 1:1오픈채팅방 삭제 방법을 이용합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참가 인원수 설정 방법 (최대 인원 변경)

카카오톡 오픈채팅 참여코드 설정 방법 (비밀번호 만들기)

카카오톡 오픈채팅 프로필 채팅 차단 방법 (갠톡 차단)

 

이번 글에서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삭제(나가기) 방법을 총정리해보았습니다. 이렇게 익명으로 방을 관리하고 참여한다하더라도 사람들과의 대화 및 관리에 부담이 되고 스트레스가 쌓인다면 이처럼 불필요한 오픈방은 모두 나가주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