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날의 IT / / 2022. 6. 16. 12:12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만들기 가장 쉬운 방법 (제목, 나이제한 설정)


카카오톡에서는 오픈채팅방 서비스로 익명으로 다른 상대방들과 채팅방에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요. 그래서 내가 관심있는 주제로 만들어진 오픈방을 검색한 후 참여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오픈방을 이용하다보면 내가 원하는 주제의 오픈챗이 없을수도 있고 내가 직접 방장으로 방 관리를 해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라면 이번 글에서 소개드리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만들기 방법을 그대로 따라하시면 쉽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만들 때에는 톡방 제목, 태그, 사용 프로필, 입장조건 등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처음 만들 때의 설정 페이지에서는 이러한 오픈방의 모든 기능들이 들어가 있어서 한번에 쉽게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심심한 시간에 잠깐 수다를 떨기 위해서 오픈채팅방을 수시로 만드는데 제가 만들어본 오픈방의 갯수만 20개도 넘기에 카톡 오픈채팅방 만들기를 누구보다 상세하고 정확하게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하셔서 바로 오픈방을 만들어보세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만들기

1. 카톡 채팅 화면에서 +말풍선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오픈채팅을 누릅니다.

 

 

3. 우측 상단에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1:1채팅방 또는 그룹채팅방을 선택합니다.

 

  • 1:1채팅방: 익명으로 1:1 카톡 오픈방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그룹 채팅방: 익명으로 여러명이 참여할 수 있는 단체 오픈방을 만들 수 있습니다.

 

5. 맨 위에 있는 오픈채팅방 커버이미지를 클릭합니다.

 

 

6. 커버 이미지를 설정할 방법을 선택합니다.

 

  • 앨범에서 사진 선택: 스마트폰 갤러리에 있는 나의 사진으로 오픈방 커버를 설정합니다.
  • 사진 촬영: 지금 카메라 앱을 사용해서 찍은 사진으로 커버를 설정합니다.
  • 랜덤 이미지: 카카오톡 프렌즈가 들어가 있는 랜덤 이미로 커버를 설정합니다.

 

7. 오픈방에서 사용할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저는 앨범에서 사진 선택을 눌러주어서 갤러리에 있는 사진을 선택해주었습니다.

 

 

8. 확인을 클릭합니다.

 

커버이미지에 필터, 이모티콘, 펜을 활용해서 꾸며줄 수도 있습니다. 모두 되셨다면 확인을 클릭하면 설정됩니다.

 

 

9. 오픈채팅방 이름을 설정합니다.

 

 

10. #해시태그를 누릅니다.

 

 

11. 만들고 있는 오픈방과 관련된 #해시태그를 모두 입력합니다.

 

해시태그란 내가 현재 만들고 있는 오픈채팅방을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단어들인데 이렇게 입력된 해시태그 단어들은 다른 사용자가 오픈방을 검색했을 때 검색결과에도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서 제가 만든 방의 이름은 수다떨기방 2030이지만 검색창에서 해시태그 단어인 2030, 수다, 심심, 남자, 서울, 취미, 주식, 주말 등을 검색해서도 나의 오픈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즉 관련된 해시태그를 등록시켜두면 오픈방을 다른 사람들이 쉽게 찾아 올 수 있게 되고 유입을 많이 늘릴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는 # + 단어로 입력해주시고 각 해시태그는 띄어쓰기해주세요.

 

 

12. 오픈채팅방에서 사용할 프로필을 선택합니다.

 

저는 실명이 아닌 익명 오픈챗을 만들 것이기 때문에 카카오프렌즈를 클릭해주었습니다.

 

 

13. 익명 프로필 이름을 설정하고 완료를 클릭합니다.

 

 

14. 카톡 오픈방 참여 및 검색 조건을 설정합니다.

 

  • 기본프로필로만 참여 허용: 활성화 상대방이 카카오톡 기본프로필(실명)으로만 대화할 수 있게 됩니다. 생성 후에는 설정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익명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비활성화하세요.
  • 검색 허용: 채팅방 이름과 소개를 검색할 수 있게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검색해서 들어올 수 있게 활성화해주세요.
  • 채팅방 입장조건 설정: 성별/출생연도를 입장조건으로 설정하면 설정된 인증정보가 있는 멤버만 채팅방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15. 입장조건에서 사용하지 않을 조건은 체크 해제해주세요.

 

저는 성별구분없이 오픈방에 참여할 수 있게끔 성별을 체크해제주었습니다.

 

 

16. 출생연도 범위를 설정합니다.

 

내 출생연도를 포함한 범위로만 지정이 가능합니다. 내가 만들 오픈채팅방에 입장나이 조건대로 년도를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17. 확인을 클릭해서 조건을 저장합니다.

 

 

18. 카톡 오픈방 설정을 최종 확인 후 맞다면 완료를 누릅니다.

 

 

19.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만들기 성공입니다.

 

처음에는 방장인 본인만 참여하고 있는 오픈방이 보여질 것입니다. 이제 내 방을 검색해서 다른 사람들이 들어오게 되니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만들어진 오픈방 검색해서 확인해보기

만든 오픈채팅방이 제대로 검색 후 목록에서 보여지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이럴 땐 오픈채팅 > 검색창을 이용해서 내가 만든 오픈방의 제목이나 해시태그를 입력해보시면 됩니다. 정렬조건은 추천보다는 최신으로 하시면 훨씬 빠르게 내가 만든 오픈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오픈방 검색창에 제목 또는 해시태그를 검색합니다.

2. 최신순에서 내가 만든 오픈채팅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클릭하면 나의 오픈방 정보와 참여하기 버튼이 보여집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만들기 방법을 모두 정리해보았습니다. 최근에 추가된 기능인 입장 조건 설정으로 나이나 성별을 제한할 수 있는 기능까지 소개드렸기에 헷갈리시지 않고 쉽게 본인만의 오픈방을 만드셨을 것입니다. 이제 방장으로서 부방장도 선출하시고, 광고나 스팸이 들어오면 메시지가리기&내보내기 및 방 규칙등을 정하면서 방을 관리해나가시면 되겠습니다. 여러분들이 만드신 오픈방이 흥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