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날의 IT / / 2022. 3. 23. 22:40

갤럭시 화면 회전 설정하는 방법 3가지 (가로, 세로 고정하기)


우리는 대부분 스마트폰을 세로모드로 이용을 하게 되는데 가끔씩 가로로 화면을 회전시켜서 사용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저는 유튜브 동영상을 가로모드로 보는 것을 좋아하는데 세로모드로 동영상을 보면 동영상의 너비가 최대한 커져도 가로폭이 너무 작아서 작게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또 갤럭시 탭과 같이 화면이 커다란 디바이스의 경우에는 인터넷 검색부터 어플리케이션의 사용까지 모두 화면을 회전시켜 가로모드로 사용하는 것이 훨씬 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갤럭시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화면 회전을 설정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우선 많은 분들이 즐겨 이용하시는 자동회전 설정은 현재 갤럭시가 세로로 세워져있다면 세로모드, 가로로 세워져있다면 가로모드를 자동으로 바꿔주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자동으로 사용하다보면 잠깐의 움직임으로 화면이 자꾸 변경되어서 짜증이 날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에는 갤럭시 화면 회전을 고정하거나 수동으로 회전시켜주어서 해결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화면 회전 고정 기능은 말 그대로 현재 사용중인 화면 모드를 바뀌지 않게 고정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나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앱을 계속 가로/세로로 보고 싶다할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죠. 또한 갤럭시 화면 회전 수동 버튼을 만들어서 사용할 수도 있는데 불편하게 계속 기능을 ON/OFF하지 않아도 사용중 화면에서 자유롭게 세로/가로 전환하여 고정하는 것이 가능해서 매우 편리합니다. 글로만 읽으셨을 때는 뭔가 방법도 많고 복잡해보이겠지만 본문에서 사진과 함께 상세히 설명된 글을 보시면 쉽게 이해해서 바로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갤럭시 화면 회전 설정 및 고정 방법

가장 기본적인 갤럭시 화면 회전 설정과 이 후 변경된 화면모드를 고정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갤럭시의 상단바를 아래로 내립니다.

 

 

2. 세로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자동 회전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합니다.

 

 

4. 갤럭시를 가로로 기울여서 가로 화면으로 전환시킵니다.

 

반대로 현재 가로인 상태에서 세로로 회전시키고 고정하고 싶으시다면 세로 화면으로 전환시키시면 됩니다. 이렇게 자동 회전이 활성화된 상태로 이용을 하면 스마트폰의 기울기에 따라서 자동으로 가로/세로로 맞춰지게 되는데요. 이것이 불편할 수 있기에 현재 회전상태를 고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5. 상단바를 끌어서 내립니다.

 

 

6. 현재 화면모드에서 자동 회전 버튼을 클릭해서 해제합니다.

 

 

7. 현재 회전 상태로 갤럭시 화면이 고정됩니다.

 

 

△ 저는 현재 가로모드로 고정을 시킨 상태인데 갤럭시를 세로로 세워도 자동회전 기능이 해제된 상태이기 때문에 화면이 세로모드로 전환되지 않습니다. 즉 이렇게 내가 원하는 화면모드를 맞춘 상태에서 자동회전 기능을 비활성화하면 쉽게 고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 세로모드로 바꾸고 싶다면 자동회전 ON > 화면 맞추기 > 자동회전 OFF로 바꿔가며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갤럭시 수동 버튼으로 화면 회전 고정 방법

위에서는 자동회전을 켰다 끔으로서 갤럭시 화면 회전 고정을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자동 회전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도 사용자가 원할 때마다 편리하게 가로/세로로 바꾸고 그 상태를 고정할 수 있는 수동 버튼 기능이 있어서 함께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1. 갤럭시 상단바를 내리고 가로/세로 텍스트 문구를 누릅니다.

 

자동회전 상태라면 아이콘 모양을 눌러서 꺼주신 후에 가로/세로 텍스트 부분을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 수동 회전에서 내비게이션 바에 회전 버튼 표시를 활성화합니다.

 

 

3. 갤럭시 세로모드에서 가로로 기울입니다.

4. 네비게이션바 우측에 화면 가로 전환 버튼이 생성됩니다.

5. 가로 전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6. 갤럭시가 가로 모드로 고정됩니다.

 

 

△ 반대로 갤럭시가 가로모드인 상태에서 세로로 기울이면 네비게이션바에 세로모드 전환 버튼이 생기게 됩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화면이 회전하며 세로모드로 바뀜과 동시에 세로모드로 고정되게 됩니다.

 

자동 회전에 비해서 사용자가 설정 메뉴를 들어가지 않고도 화면을 회전할 수 있다는 것과 한번 회전시킨 것을 고정시켜준다는 장점이 있어서 편리합니다.

 

홈/잠금/음성통화 화면에서 자동 회전 적용하는 방법

갤럭시에서 자동회전 기능을 키거나 수동 회전 버튼을 이용하더라도 회전되지 않는 화면들이 존재합니다. 그것은 바로 홈화면 / 잠금화면 / 음성통화화면인데요. 만약 모든 화면을 가로로 사용하고 싶다면 아래 설정을 통해서 회전이 고정된 특정 화면들을 해제해주어야만 합니다.

 

1. 상단바를 아래로 내려서 세로 버튼을 누릅니다.

 

 

2. 자동 회전이 켜진 상태에서 자동 회전 텍스트를 클릭합니다.

 

 

3. 모든 화면에서 가로 모드로 회전을 활성화합니다.

 

 

△ 이제 갤럭시 모든 화면이 회전되도록 허용되었습니다. 위의 모습은 홈 화면의 모습으로 자동회전에 따라서 화면이 바뀌게 됩니다. 위에서 알아본 갤럭시 화면 회전 고정으로 계속 가로모드로 사용도 가능하겠죠.

 

△ 통화화면과 잠금화면도 이제 가로모드가 지원됩니다.

 

글을 마치며

스마트폰의 디바이스의 범위가 넓어지면서 점점 더 넓은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는 탭 시리즈, 폴드, 플립 등이 나오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제는 세로모드보다는 가로모드가 훨씬 편한 기기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이런 기기들의 경우에는 오늘 알아본 내용처럼 갤럭시 화면 회전 설정 후 고정을 하셔서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