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봄날의아이티입니다. 오늘 글에서는 윈도우 PC에서 마이크로 SD카드 포맷 초기화하는 방법을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 블랙박스 등 다양한 기기들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전송하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매체 중 하나가 바로 마이크로 SD카드인데요. 이러한 마이크로 SD카드는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매우 큰 용량과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만큼 고해상도 사진이나 동영상을 저장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SD카드를 오랜기간 사용하다 보면 포맷 초기화가 필요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사용하고 있는 디바이스에서 포맷 초기화 기능에 오류가 발생했거나 새로운 데이터를 저장할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SD카드의 저장공간을 비우고 싶을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본문에서는 윈도우 PC에서 가장 쉽고 간단하게 마이크로 SD카드 포맷 초기화하는 방법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포맷시 SD카드 안에 있던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니 중요한 파일은 미리 다른 곳에 백업해두시길 바랍니다.
마이크로 SD카드 포맷 초기화 방법
1. SD카드를 전용 어댑터에 삽입하고 컴퓨터와 연결합니다.
2. 컴퓨터 하단 작업표시줄에서 파일탐색기를 클릭합니다.
3. 좌측 메뉴에서 내 PC를 클릭합니다.
4. 장치 및 드라이브에서 SD카드 USB 드라이브를 확인합니다.
5. SD카드 드라이브를 마우스 우클릭합니다.
6. 열려진 창에서 포맷(A)를 누릅니다.
7. 포맷 옵션에서 빠른 포맷 여부를 선택합니다.
8.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빠른 포맷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SD카드 포맷 방식으로 매우 빠르고 간단하게 포맷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것은 SD카드의 자료를 완전히 지우는 것이 아니라 임의로 없는 것으로 설정하여 자료를 덮어씌워 저장하는 것으로 나중에 데이터 복구가 가능합니다.
빠른 포맷을 해제하면 SD카드를 일반 포맷할 수 있으며 이 방식은 실제로 SD카드의 자료를 모두 삭제하여 포맷하는 것을 말합니다. 저장공간이 클수록 포맷 시간이 매우 길어지며 완전히 자료를 지우는 것이기에 데이터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9. USB 드라이브 형식 팝업에서 확인을 클릭합니다.
10. SD카드가 포맷이 완료될 때까지 잠시 대기합니다.
11. SD카드 포맷 초기화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확인을 해보면 SD카드 USB 드라이브의 자료 용량이 없어지며 모든 저장공간을 활용할 수 있게 초기화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주기적으로 SD카드 포맷 초기화를 해주면 용량이 꽉찼을 때 새로운 데이터를 저장하고, 느려짐없이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만큼 자주 포맷해주시길 바랍니다.